검도를 하면 몸과 마음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 자주하는 질문

본문 바로가기

검도를 하면 몸과 마음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대한검도회 작성일22-05-31 22:16 조회8회

본문

(1) 신체적 효과

* 민첩성이 길러진다

검도는 죽도를 이용해 가까운 거리에서 상대의 머리 부분, 손목 부분, 허리부분, 돌출부분을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치거나 찌르는가를 겨루는 경기이기 때문에 공격 혹은 방어를 반복함에 따라 민첩한 동작을 기를 수 있습니다.


* 바른 자세가 길러진다

검도의 자세는 400~500g 이상의 죽도를 잡고 팔을 무게 중심 위치에서 내리는 자세입니다. 그러므로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게 중심에서 내리는 무게만큼만 상체를 올려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자세로 머리와 손목을 칠 때에도 팔과 죽도가 전방으로 이동함에 따라 안정되었던 자세가 흐트러지는데,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상체를 일으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동작을 반복함에 따라 올바른 자세를 기를 수 있게 됩니다.


* 근력이 길러진다

검도 경기는 400~500g이상의 죽도에 10kg 가량의 호구를 몸에 걸치고 치고 찌르고, 피하는 동작을 되풀이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팔 근력이 길러집니다.

표는 검도의 경험자(상,하급자)와 체육 전공 학생의 팔 굵기와 근력을 조사한 것인데 검도 경험자, 그 중에서도 상급자가 뛰어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2)정신적 효과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와 주의력이 길러진다

1대 1의 격기이기 때문에 경기중에는 누구에게도 의존할 수가 없습니다.

의타심을 버리고 자기 스스로의 주의 집중과 결단력에 의해 상대방의 동작과 마음을 관찰하며 행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격한 신체 접촉에 의해 서로의 기술을 연마하기 때문에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이 생겨나고 예의가 바르게 됩니다.

따라서 정신적인 발달에 있어서 주의력, 결단력, 책임감, 자주성이 육성되며 예의를 중요하게 여기고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과 건강과 안전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가 길러지게 됩니다.

검도홈페이지 무료나눔 및 상담문의 1544-4163